금속노조 경남지부가 9월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산연 청산철회, 생존권 보장 경남대책위원회’ 출범을 공식화했다. 대책위에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와 경남 노동·시민사회단체, 노동당, 정의당, 진보당 세 정당이 참가한다.

대책위는 “일본 산켄전기의 한국산연 청산의 목적은 금속노조 와해와 국내 생산기지 비정규직화”라고 규탄했다. 산켄전기는 지난 2016년 주주총회 결정으로 자본 철수를 진행할 때 현장직 조합원만 해고 통보하고, 인근에서 다른 공장을 운영하며 설비반출을 시도하는 등 공장의 비정규직화를 벌였다.

대책위는 “산켄전기는 올해 역시 EK(옛 지흥)를 인수하기 위해 160억 원을 투자하였다”라며 “2016년과 마찬가지로 국내 사업은 계속 유지하며 노동조합이 있는 한국산연 공장만 청산하려는 음모”라고 밝혔다.

▲ 금속노조, 민주노총 경남본부 등이 9월 10일 경남도청 앞에서 ‘한국산연 청산철회, 생존권 보장 경남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경남=정영현

한편, 대책위 출범에 앞서 지난 8월 산켄전기 본사가 있는 사이타마현 시민들이 ‘한국산연노조 지원을 위한 모임’을 결성했고, 지난 9월 3일 일본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모여 ‘한국산연노조를 지원하는 모임’을 만들었다. 일본 연대단체들은 매주 산켄전기 본사 앞 투쟁과 시키역 선전전, 산켄전기 해외영업소 앞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오해진 노조 경남지부 한국산연지회장은 “산켄전기는 동종업계 세계 8위 생산능력이 있고, 최근 한국에 160억 원을 투자해 기업을 인수하고, 이익을 내고 있다”라며 “산켄전기는 한국산연에 충분히 투자할 수 있는데 금속노조 죽이기에 나섰다”라고 밝혔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장은 “전국 곳곳에서 외국인 투자기업의 무분별한 철수가 판박이로 나타나고 있다”라며 “한국산연 투쟁을 계기로 외국기업에 관한 법과 제도를 뜯어고쳐 무분별한 철수가 벌어나지 않도록 강제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창원시장 면담을 추진하고, 국정감사 대응과 함께 외국기업과 관련한 법과 제도마련을 위한 시·도의회 대응도 예고했다.

일본 산켄전기는 지난 7월 한국산연의 해산과 청산을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발표했다. 한국산연은 7월 15일 폐업과 근로관계 종료를 공지했다. 노조 한국산연지회는 지난 7월 13일 회사 앞에 천막 농성장을 설치하고 고용노동부 창원지청, 일본 영사관 등에서 선전전을 벌이며 부당한 청산 결정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