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문재인 정부에게 “노동 적폐를 청산할 것인지, 스스로 노동 적폐가 될 것인지 선택하라”라며 최저임금법 개악 등 노동정책 후퇴를 규탄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6월 9일 서울 청와대 앞에서 ‘최저임금 삭감법 폐기, 문재인 정부 규탄 민주노총 수도권 결의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은 ▲6.13지방선거 국면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에 대한 강도 높은 규탄 투쟁 ▲행정-입법-사법부에 산적한 노동 적폐 청산 투쟁 ▲6월 30일 10만 전국노동자대회와 연내 최저임금 삭감법 폐기를 위한 2018년 하반기 총력투쟁을 선포했다.

▲ 금속노조 등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6월 9일 청와대 앞에서 연 ‘최저임금 삭감법 폐기, 문재인 정부 규탄 민주노총 수도권 결의대회’에서 민중의례를 하고 있다. 신동준

 

▲ 금속노조 등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6월 9일 ‘최저임금 삭감법 폐기, 문재인 정부 규탄 민주노총 수도권 결의대회’에서 최저임금 삭감법을 두둔하는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신동준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최저임금법 개악을 ‘저임금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며 사태를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가 최저임금 삭감법을 폐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노동정책을 역주행한다면 전면 대정부 투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지난 6월 항쟁의 성과가 기득권 정권에 의해 기만당하고 노동자 민중은 다시 고통의 세월을 보냈다. 정권교체만으로 새로운 세상은 오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민주노총은 6월 30일 10만 명이 모이는 비정규직철폐 전국노동자대회를 시작으로 새로운 세상을 건설할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호규 노조 위원장은 투쟁 발언을 통해 “이제 갈림길은 없어졌다. 노동존중 사회를 향한 전진이냐 후퇴냐, 오직 한길 만 있을 뿐이다”라며 “금속노조는 온 힘을 다해 7월 총파업 상경 투쟁을 조직해 최저임금 삭감 폐기, 비정규직철폐, 산별교섭 제도화를 쟁취할 것”이라고 결의를 밝혔다.

▲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이 6월 9일 청와대 앞 ‘최저임금 삭감법 폐기, 문재인 정부 규탄 민주노총 수도권 결의대회’에서 “이제 갈림길은 없어졌다. 노동존중 사회를 향한 전진이냐 후퇴냐, 오직 한길 만 있을 뿐이다”라며 “금속노조는 온 힘을 다해 7월 총파업 상경 투쟁을 조직해 최저임금 삭감 폐기, 비정규직철폐, 산별교섭 제도화를 쟁취할 것”이라고 결의를 밝히고 있다. 신동준

 

▲ 몸짓 패 <몸짓 선언> 동지들이 6월 9일 청와대 앞 ‘최저임금 삭감법 폐기, 문재인 정부 규탄 민주노총 수도권 결의대회’에서 조합원들의 투쟁을 북돋우는 공연을 하고 있다. 신동준

결의대회에 참석한 서비스연맹은 6.30 전국노동자대회에 2만여 조합원이 상경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는 6.30 전국노동자대회 이후 7~9월 파상 파업투쟁을 벌인다고 밝혔다.

결의대회 참가한 노동자들은 ‘최저임금 삭감법,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말로만 노동존중, 노동 적폐’라고 쓴 얼음을 부수며 6.30 전국노동자대회 총력 조직을 결의했다.

▲ 금속노조 등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6월 9일 ‘최저임금 삭감법 폐기, 문재인 정부 규탄 민주노총 수도권 결의대회’에서 최저임금 삭감법 전면 폐기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신동준

민주노총은 오늘 6월 30일 조합원 10만 명이 참가하는 비정규직철폐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대규모 전국노동자대회를 시작으로 최저임금 삭감,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허용 등 문재인 정부의 반노동 정책을 저지하고 노동 적폐를 끝장낸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