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전주공장에서 사측이 조합원 서명용지를 찢은 관리자에게 항의한 대의원대표를 징계 해고해 분노를 사고 있다. 현대차 관리자가 위원회가 벌이는 서명운동 용지를 훼손한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다.

발단은 노조가 1월15일까지 벌인 ‘뇌물상납·연금도둑·정경유착 정몽구·이재용 구속처벌 촉구 금속노조 전조합원 서명운동’이다.

▲ 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전주위원회 간부들이 정상철 대의원 부당징계 철회를 요구하며 아침 출근 선전전을 벌이고 있다. 현대차지부 전주위원회 제공

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전주위원회(의장 안주열)는 지난 1월 3자 뇌물제공 혐의를 받고 있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에 항의하며 서명운동을 벌였다. 전주위원회 대의원과 현장위원들은 조합원들이 직접 서명하도록 서명용지를 동아리방과 휴게실 등에 비치했다.

전주위원회에 따르면 1월9일 관리자들이 퇴근한 뒤에 버스 부서장이 현장에 나타나 작업자 대기 공간에 놓여 있던 서명용지를 찢어버렸다. 이를 목격한 조합원들은 대의원과 현장위원에게 보고했다.

사건을 접수한 정상철 버스부 대의원대표가 현장으로 달려가 서명용지 훼손에 항의하며 버스 부서장과 말다툼을 벌였다.

▲ 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전주위원회 버스부 전체 조합원들이 부당징계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점심시간 본관 항의집회를 벌이고 있다. 현대차지부 전주위원회 제공

해당 부서장은 말다툼 끝에 멱살을 잡혔다며 병원에 입원했다. 사측은 홍보지를 내어 정상철 대의원대표가 부서장 멱살을 잡고 7m를 끌고 가 날려버렸다는 등 노조 업무방해 사건을 폭력사건으로 둔갑시키며 왜곡을 시도했다.

전주위원회는 특근 거부 지침을 내리는 등 대응에 나섰다. 결국 병원에서 1주일 동안 버티던 버스 부서장은 버스부를 방문해 서명용지 훼손을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관리자의 과잉충성 촌극으로 끝나는 듯하던 사건은 사측이 2월28일 징계위원회를 열어 상사폭행 명목으로 정상철 대의원대표 징계 해고를 결정하면서 다시 확대됐다.

▲ 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전주위원회는 정상철 버스부 대의원대표 해고에 맞서 공장 정문 앞에 농성 천막을 설치하고 투쟁에 돌입했다. 위원회 간부들이 천막 농성장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현대차지부 전주위원회 제공

안주열 전주위원회 의장은 “서명운동은 최순실과 연루돼 잘못된 경영을 하는 현대자동차에 대한 정당한 항의”라며 “조합 활동을 심각하게 방해한 부서장 멱살 한 번 잡았다고 해고한다면 3자 뇌물제공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정몽구 회장은 어떤 처벌을 받아야 하는가”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전주위원회는 사건을 중대하게 보고 업무방해와 재물손괴 혐의로 해당 부서장을 완주경찰서에 고소하고 위원회 운영위원 간담회에서 버스 부서장 보직해임 요구를 결정했다. 전주위원회는 공장 정문 앞에 천막 농성장을 설치하고 출퇴근 선전전을 벌이고 있다. 위원회는 점심 시간에 버스부 조합원을 모아 본관 항의집회 열고 식당 선전전을 전개하고 있다.

조합원들은 3월11일 버스 부서장 보직해임과 정상철 대의원 징계철회를 요구하며 특근 거부에 나섰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