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부산양산지부와 S&T모티브지회가 소총 생산업체 신규지정 결정을 내린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을 각각 항의방문하고 규탄했다. S&T모티브는 옛 대우정밀 때부터 한국에서 소총을 생산하는 유일한 공장이다.

S&T모티브지회 조합원들과 부산양산지부 확대간부 170여명은 8월17일 세종시에 있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서울에 위치한 방위사업청을 차례로 찾아 ‘소총 생산업체 신규지정 철회를 위한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 규탄대회’를 열었다.

S&T모티브지회 조합원들은 “소총 생산예산이 예년의 80% 정도로 감소한 상황에서 신규 소총 생산업체를 지정한 정책은 과잉설비를 유도하는 잘못된 결정이다”라고 비판하며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이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 8월17일 노조 부산양산지부 확대간부들과 S&T모티브지회 조합원들이 서울 용산 방위사업청 앞에서 소총제작업체 추가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규탄대회를 벌이고 있다. 지부 제공

문철상 부산양산지부장은 “조합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산자부와 방사청의 소총생산업체 신규지정을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며 “S&T모티브지회의 이번 투쟁은 부산양산지부 전체의 투쟁이다. 지부 모든 조합원들이 함께하는 투쟁으로 이번 결정을 철회시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종석 S&T모티브지회장은 규탄사에서 “소총 생산 예산이 20%이상 감소한 상황에서 40년을 국가안보에 기여한 노동자들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결정이 나왔다”며 “지회는 총기 생산 이원화에 맞서 방산업체 신규지정 철회를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 노조 부산양산지부 S&T모티브지회 조합원들이 8월17일 방위사업청 앞에서 소총 제조업체 추가지정을 규탄하는 펼침막을 들어보이고 있다. 지부 제공

S&T모티브지회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의 담당자와 면담을 벌이고 총기생산업체 신규지정 철회를 강하게 요구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은 소총 생산업체 신규지정에 대해 “업체가 신청하면 절차에 따라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며 책임을 회피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8월10일 공문으로 K1, K1A, K2, K2C1 소총과 K3 기관총 등 군 주력 총기를 만들 방위산업체로 전북 완주에 있는 ‘다산기공(주)’을 추가 지정했다고 방위사업청에 통보했다. 방위사업청은 산업부의 요청에 따라 신청한 업체가 방산업체로 적합한지 평가해야 한다. 사실상 방위사업청이 추가업체 지정을 결정한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