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포스코 원·하청 노동자들이 최정우 회장이 취임 2년 만에 포스코를 노동 3권 말살, 산재살인, 불법·비리경영·환경파괴 등으로 더욱 나락으로 떨어트렸다며, 회복을 위한 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포항지부·광주전남지부의 포스코지회, 포스코사내하청지회는 7월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사 상생보다 불통, 안전점검보다 하청업체 위험 전가, 불법 인력 운영을 일삼는 포스코를 규탄했다.

금속노조 포스코 원·하청 노동자들은 기자회견에서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2년은 ▲낙제 경영 ▲노동자 고통 전가 경영 ▲안전보건시스템 부재 경영 ▲해결방안 없는 무능 경영으로 규정했다. 조합원들은 최정우 회장이 포스코 정상화를 시행할 마음이 없다면 노동자가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 양기창 금속노조 부위원장이 7월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연 ‘노동 3권 말살·기업 살인·노동자 책임 전가 비상경영·불법 파견·비리경영·환경파괴 최정우 회장 2년, 총체적 부실 포스코 규탄 기자회견’에서 금속노조 토론에 나오라고 촉구하고 있다. 변백선

금속노조가 지난 6월 18일까지 포스코 최정우 회장에게 산업재해·안전사고 근절을 위한 대토론회를 네 차례 제안했지만 묵묵부답이었다. 그 사이 7월 13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한 노동자가 또 사망했다.

포스코는 현재 포항제철소 1고로 폐쇄와 1코크스 공장 폐쇄계획을 구두 통보해 현장을 구조조정의 공포에 휩싸이게 했고, 노동조합 활동을 이유로 원·하청 노동자 간부 여섯 명 해고, 30여 명을 징계하는 칼춤을 추고 있다.

포스코는 2만여 명에 달하는 간접고용 노동자들을 ‘불법파견’으로 착취하면서 원청 사용자로서 책임을 회피하고, 포항과 광양의 제철소 폭발사고·화재사고·폐기물유출 등 지역 환경오염과 관련해 시민들에게 사과도 하지 않았다.

노조는 최정우 회장에게 ▲노동탄압 중단 ▲위험의 외주화 중단 ▲금속노조 대토론회 참석 ▲노동안정특별대책 마련 ▲노동존중경영 실시 ▲오염 관련 진정한 사과와 시민 건강 근본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정용식 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 지회장은 기자회견에서 “포스코는 자신을 포항과 광양의 ‘지역시민’이라고 부르지만, 실제로는 지역에서 불통의 아이콘으로 불리고 있다. 포스코는 하루빨리 지역과 소통하고,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라”라고 촉구했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포스코는 앞에서 노사 상생, 뒤에서 부당노동행위를 일삼았다. 부당해고와 징계를 남발하고 있다”라며 “불법파견 관련해 2011년부터 오늘까지 800여 명의 노동자가 소송으로 문제를 제기했지만, 대법원의 판결이 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현재도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라고 포스코를 규탄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