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자본이 두산중공업 노동자 추가 명예퇴직과 계열사 매각까지 거론하며 방만한 경영으로 벌어진 위기의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 두산그룹 노동자들은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투쟁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동투쟁에 돌입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와 두산중공업지회, 두산모트롤지회, 두산메카텍지회, 두산인프라코어지회(군산분회) 등 두산그룹 계열사 지회 대표자들이 5월 14일 서울 동대문 두산타워 앞에서 ‘두산그룹 구조조정 저지 투쟁 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 금속노조 경남지부와 두산중공업지회, 두산모트롤지회, 두산메카텍지회, 두산인프라코어지회(군산분회) 등 두산그룹 계열사 지회 대표자들이 5월 14일 서울 동대문 두산타워 앞에서 ‘두산그룹 구조조정 저지 투쟁 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신동준

 

▲ 이성배 금속노조 경남지부 두산중공업지회장이 5월 14일 ‘두산그룹 구조조정 저지 투쟁 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사측은 지난 2월에 이어 명예퇴직 신청을 강요하며, 한 푼이라도 더 줄 때 나가라고 압박하고 있다”라고 비판하고 있다. 신동준

대책위는 앞서 13일 창원시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투쟁을 선언했다. 대책위는 첫 공동투쟁으로 ㈜두산 이사회가 열리는 14일, 두산타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정원, 박지원 일가 경영 일선 퇴진 ▲계열사 매각 시 고용과 노조 승계 보장 ▲두산중공업 구조조정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성배 노조 경남지부 두산중공업지회장은 14일 기자회견에서 “사측은 지난 2월에 이어 명예퇴직 신청을 강요하며, 한 푼이라도 더 줄 때 나가라고 압박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성배 지회장은 “그룹 전체로 구조조정이 번지는 양상”이라며 “계열사 매각 등 구조조정에 관한 대책 어디에도 노동자의 고용 대책은 없다”라고 탄식했다.

“박 씨 일가가 망치고 노동자가 책임져”

두산중공업은 지난 2월 노동자 750명을 명예퇴직이란 이름으로 쫓아냈고, 5월 11일부터 15일까지 만 45세 이상 직원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추가 명예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김성완 노조 두산모트롤지회장은 기자회견 발언을 통해 “대한민국 1위의 굴삭기 유압부품 생산업체인 두산모트롤 매각은 땀 흘려 일한 노동자의 뒤통수를 치는 배신”이라고 비판했다. 김성완 지회장은 “(주)두산 이사회는 박씨 일가에 부실경영 책임을 물어 해임하고, 노동자 총고용을 보장하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 김성완 금속노조 두산모트롤지회장이 5월 14일 ‘두산그룹 구조조정 저지 투쟁 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대한민국 1위의 굴삭기 유압부품 생산업체인 두산모트롤 매각은 땀 흘려 일한 노동자의 뒤통수를 치는 배신”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신동준

 

▲ 진기석 금속노조 두산인프라코어지회장이 5월 14일 ‘두산그룹 구조조정 저지 투쟁 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부실경영으로 위기를 만들고 인원 감축, 계열사 매각을 추진하는 무책임한 박정원, 박지원 일가를 그냥 둘 수 없다”라고 분노하고 있다. 신동준

진기석 노조 두산인프라코어지회장은 기자회견에서 두산그룹이 4세 세습 경영을 이어오며 위기 때마다 계열사 매각으로 위기를 노동자에게 떠넘겨 왔다고 비판했다. 진기석 지회장은 “부실경영으로 위기를 만들고 인원 감축, 계열사 매각을 추진하는 무책임한 박정원, 박지원 일가를 그냥 둘 수 없다”라고 분노했다.

두산그룹은 지난 4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에게 자산과 계열사 매각, 유상증자 등을 담은 3조 원 규모의 재무구조 개선계획(자구안)을 제출했다. 두산그룹은 두산모트롤을 공개 매각하기로 했다. 두산솔루스, 두산건설, 두산메카텍, 두산큐벡스 등도 매각 대상으로 거론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지회는 두산그룹이 2019년 999억 원을 현금 배당했고, 이 가운데 박정원 회장과 박지원 부회장(두산중공업 회장) 대표 일가가 497억 원을 가져갔다고 밝혔다. 박씨 일가는 2018년 585억 원, 2017년 576억 원을 챙겼다. 박정원은 지난해 구조조정을 저지르며 급여와 상여금으로 30억 9,800만 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