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재벌 특혜매각을 저지하기 위한 전국 차원의 연대투쟁이 시작됐다.

‘재벌 특혜 대우조선 매각 저지 전국대책위원회’는 4월 3일 청와대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 재벌 매각 저지를 위한 전체 운동 진영의 연대투쟁을 선언한다”라고 밝혔다. 전국대책위는 문재인 정부에 “정몽준 재벌 특혜를 위한 대우조선 매각 중단과 조선업 재편 중단”을 촉구했다.

▲ ‘재벌 특혜 대우조선 매각 저지 전국대책위원회’는 4월 3일 청와대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 재벌 매각 저지를 위한 전체 운동 진영의 연대투쟁을 선언한다”라고 밝히고 있다. 신동준

전국대책위에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사회변혁노동자당, 민중당, 노동당, 민주노동자전국회의, 노동전선, 노동자연대, 평등노동자회, 한국진보연대, 구속노동자회,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사월혁명회 등 15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전국대책위는 이후 더 많은 단체가 함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국대책위는 대우조선 매각을 “문재인 정부가 현대중공업 정몽준 일가에게 주는 특혜, 그 자체”라고 규정했다. 전국대책위는 대우조선 매각을 저지해야 하는 이유로 ▲현중그룹 정씨 일가를 위한 국가 기간산업 헐값 매각 ▲현중그룹 3세 승계 사익 추구 국가 보장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 원하청, 기자재 업체 노동자 고용 위기 등을 들었다.

▲ 신태호 노조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 수석부지회장이 4월 3일 ‘재벌 특혜 대우조선 매각 저지 전국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이번 합병은 공적 자금으로 살려낸 대우조선을 밀실에서 현중재벌에게 넘기는 특혜다. 전국대책위와 연대해 반드시 매각을 막아내겠다”라고 결의하고 있다. 신동준

황우찬 노조 사무처장은 기자회견에서 “박근혜와 문재인 정부 모두 조선산업이 사양산업이라며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지금 조선산업은 수주가 넘쳐나고 있다. 한국 조선산업이 살아나는데 문재인 정부는 현중 재벌에 조선산업을 통째로 바치고 있다. 이번 특혜매각은 한국 조선산업 생태계를 무너뜨릴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황우찬 노조 사무처장은 “조선산업과 제조업을 살리기 위한 토론회를 제안한다”라며 “정부와 자본은 대우조선 매각이 정당하다고 자신한다면 당당하게 토론회에 나오라”라고 촉구했다.

노조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는 매각 저지를 위해 세 차례 파업을 벌였다. 서울사무소 앞에서 30여 일째 실사 저지를 위해 농성 투쟁 중이다. 신태호 수석부지회장은 “이번 합병은 공적 자금으로 살려낸 대우조선을 밀실에서 현중재벌에게 넘기는 특혜다”라며 전국대책위와 연대해 반드시 매각을 막아내겠다고 결의했다.

▲ 황우찬 노조 사무처장이 4월 3일 ‘재벌 특혜 대우조선 매각 저지 전국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조선산업과 제조업을 살리기 위한 토론회를 제안한다. 문재인 정부와 자본은 대우조선 매각이 정당하다고 자신한다면 당당하게 토론회에 나오라”라고 촉구하고 있다. 신동준

현대중공업은 4월 2일부터 대우조선 합병을 위한 실사를 시작했다. 실사는 8주 동안 진행한다. 현대중공업은 5월 31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으로 구성하는 중간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을 띄우고 인수합병을 위한 기업 내 절차를 마칠 계획이다.

전국대책위는 우선 대우조선 실사를 막기 위한 투쟁을 벌인다. 현수막 게시부터 시작해 오는 4월 10일 ‘대우조선해양 특혜매각 인수 저지 영남권 노동자대회’ 등을 벌인다. 모든 가능한 방법을 다해 5월 31일 현대중공업 임시주총을 저지할 계획이다.

전국대책위는 이와 함께 불공정 밀실 매각을 추진한 문재인 정부와 관련 기관에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