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가 지부 선거에 개입하고, 조합원과 대의원을 사측과 친한 정도에 따라 등급을 분류해 관리하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저지른 혐의로 현대중공업을 검찰에 고발했다.

금속노조와 김종훈 민중당 의원실,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11월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대중공업 노조 무력화 시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대중공업지부는 기자회견에서 사측의 부당노동행위를 폭로하고 불법노무관리를 지시한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 금속노조가 11월26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대중공업 노조 무력화 시도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성민규

 

▲ 금속노조가 11월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대중공업 노조 무력화 시도 규탄 기자회견 ’을 열고 있다. 박근태 노조 현대중공업지부장이 회사의 노동조합 선거 개입 증거를 들어보이고 있다. 성민규

현대중공업이 조합원 성향을 5단계로 나누고, 사측 관리에 호의적인 상위 3단계에 해당하는 조합원을 집중 관리했다는 사실이 내부 고발로 드러났다. 현대중공업은 대의원을 녹색, 황색, 청색으로 분류해 관리했다. 회사는 사측에 가까운 대의원 당선을 위해 후보선정부터 활동, 경조사 지원에 개입하고 회사가 꺼리는 대의원에 대한 악선전을 벌이기도 했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미래 조선산업에 대비해 연구개발과 영업 수주에 집중해야 할 회사가 엉뚱하게 현장 대의원선거에 개입하고 있다. 조합원을 낙인찍듯 등급을 나누고, 그린화 작업이라며 노사관계 개입을 서슴지 않았다”라고 규탄했다.

김호규 위원장은 “현대중공업지부는 이 같은 행태를 총파업으로 규탄하고, 노동부 장관 면담을 요구한다. 조사와 처벌로 부당노동행위 재발 방지를 약속받으려 한다. 현대중공업은 정상 노사관계로 돌아와야 한다”라고 경고했다.

▲ 금속노조가 11월26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대중공업 노조 무력화 시도 규탄 기자회견 ’을 열고 있다. 김호규 노조 위원장이 현대중공업의 노조 선거 개입을 비판하고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성민규

 

▲ 금속노조가 11월26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대중공업 노조 무력화 시도 규탄 기자회견 ’을 열고 있다. 송옥주, 김종훈 국회의원이 현대중공업의 부당노동행위에 고용노동부가 단호히 조처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성민규

국회의원들은 고용노동부가 대기업의 부당노동행위에 엄격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회사가 노조 임원, 대의원, 임단협 투표에 개입하고, 비선조직을 운영하는 등 정보기관이 생각날 만큼 부당노동행위를 저질렀다”라며 “노동부가 법과 정의를 세우기 위해 단호히 조처해야 한다. 대기업에 약한 노동부라는 오명을 이번 기회에 버려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박근태 노조 현대중공업지부장은 “자료에 나온 지난 3년을 넘어 이전에도 회사는 끊임없이 대의원 선거 지배개입에 나섰다. 심지어 출마자를 감금한 적도 있다. 노조 말살을 노린 활동가 탄압도 자행했다”라며 “이번 기회에 부당개입을 끝장내는 파업을 벌이고, 대검찰청에 고발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대검찰청에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대표이사 등 열다섯 명의 경영진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고소했다. 지부는 27일 세종시 고용노동부 앞에서 현대중공업 부당노동행위 전 사업장 전수조사 촉구 결의대회를 벌인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