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위력을 보이는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은 11월 20일 청와대 앞에서 ‘민주노총 지도부 시국농성 마무리와 11.21 총파업 투쟁 결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11월 21일 탄력근로 기간확대 노동법 개악 중단, ILO 핵심협약 비준, 노동법 전면 개정, 제대로 정규직 전환, 노후소득 보장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제대로  연금개혁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벌인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11월 14일부터 20일까지 청와대 앞에서 시국농성을 벌였다.

▲ 11월 20일 민주노총 지도부 시국농성 마무리와 11.21 총파업 투쟁 결의 기자회견에 참가한 민주노총과 산별노조 연맹 대표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성민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11월21일 금속, 건설, 공공, 보건 등 민주노총의 주요 산별노조들이 총파업 총력투쟁에 돌입한다”라며 “총파업 대오는 재벌개혁, 돈보다 생명, 사회공공성 요구, 국민의 노후자산인 연금개혁을 외치는 투쟁이다”라고 선언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민주노총은 기득권 세력이라는 악선전을 넘어 2천만 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와 제대로 정규직화를 위해 멈추지 않고 투쟁할 것이다”라며 “민주노총은 정부와 국회가 11월, 12월을 넘어 노동관계법 개악을 시도하면 반드시 움직임을 멈추도록 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11월 20일 민주노총 지도부 시국농성 마무리와 11.21 총파업 투쟁 결의 기자회견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11.21 민주노총 총파업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성민규

민주노총 대표자들은 민주노총의 파업은 자신의 단협과 기득권을 넘어 노조가 없는 노동자를 위한 노동개악 저지 파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금속노조 조합원 13만명이 파업에 돌입한다. 총력 투쟁까지 합하면 14만 명이 투쟁을 벌인다. 이것은 금속노조가 실제 점검한 인원이다”라고 위력적인 파업을 예고했다.

▲ 11월20일 민주노총 지도부 시국농성 마무리와 11.21 총파업 투쟁 결의 기자회견에서 김호규 노조 위원장이 11.21 총파업에 참가하는 각오를 밝히고 있다. 성민규

김호규 위원장은 “대공장 노동자들은 탄력근로제를 단협으로 막아낼 수 있지만 파업에 나선다. 귀족노조의 임금인상 파업이 아니다. 나와 함께 사는 중소영세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를 위해 나선다”라며 “비정규직 노동자의 투쟁은 한국사회가 아픈 사람을 감싸 안아야 한다는 요구다. 조직 노동자들은 이 요구를 끌어안고 투쟁에 나서겠다”라고 다짐했다.

민주노총은 11월 21일 전국 14개 지역에서 총파업 대회를 연다. 민주노총은 탄력근로제 등 노동법 개악을 추진하는 국회에 경고하는 취지로 ‘민주노총 서울·경기 11.21 총파업 대회’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연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