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와해를 위해 부당노동행위를 저지르고 있다는 폭로가 나왔다.

노조는 10월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이정미 정의당 의원실,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과 함께 ‘포스코 현장 상황 보고와 부당노동행위 고소 금속노조 기자회견’을 열었다.

▲ 금속노조가 10월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현장상황 보고와 부당노동행위 고소 금속노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성민규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 사례를 공개했다. 포스코는 노동자를 회사에 우호적인 그룹, 불만/가입 의사, M(민주노총) 가입 의심/확인 그룹으로 나눠 각각 ○, △, X 표시로 분류하도록 했다.

포스코 차원에서 기업노조 가입을 독려한다는 정황도 확인했다. 회사는 노무관리 부서를 강화하고, 노동자를 개별 관리하며 금속노조 가입을 막았다. 회사 게시판 익명 댓글을 통해 포스코지회에 관한 거짓 선전을 퍼뜨리고, 지회의 선전물을 압류하는 등 현장 활동을 방해했다.

▲ 김호규 위원장이 10월 23일 국회 정론관 ‘포스코 현장상황 보고와 부당노동행위 고소 금속노조 기자회견’에서 경영진이 계속 부당노동행위를 저지르면 처벌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성민규

김호규 노조 위원장은 “오늘 제시한 탄 안 사례는 포스코가 벌인 노조탄압 가운데 대표 사례다. 포스코의 민주노조 탄압 방식 가운데 빙산의 일각을 밝혔을 뿐이다. 즉시 탄압을 멈춰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김호규 위원장은 “삼성전자서비스 사례처럼 노조 가입을 이유로 노동자를 차별하고, 노조를 탄압하면 경영진이 갈 곳은 교도소밖에 없다”라고 경고했다.

문재인 정부가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를 막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대정 노조 포스코지회장은 “회사가 노무관리 부서의 직책수당을 올리고, 연말에 시행하는 인사평가를 10월로 당겨 노동자들을 압박하고 특정노조 가입을 강요하고 있다”라고 폭로했다.

▲ 한대정 노조 포스코지회장이 10월 23일 국회 정론관 ‘포스코 현장상황 보고와 부당노동행위 고소 금속노조 기자회견’에서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성민규

한대정 지회장은 “관리자가 노동자를 일대일로 면담하고 근무지 변경을 거론하며 협박한다. 노동자들에게 공포감을 심고 있다. 정부가 근로감독관을 보내 이런 상황을 관리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권영국 포스코법률지원단장은 “현장에서 관리자를 동원해 특정 노동조합 가입을 유도하고, 금속노조에 대해 악선전을 하고 있다. 관리자들이 텔레그램에 집단 가입해 노조 와해를 모의하고 있다는 정황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 금속노조가 10월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현장상황 보고와 부당노동행위 고소 금속노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포스코의 금속노조 탄압 상황을 담은 팻말을 들어보이고 있다. 성민규

권영국 변호사는 “삼성의 노조 와해 시나리오와 포스코의 시나리오가 크게 다르지 않다. 대기업에서 전사 차원으로 노조파괴에 매달리고 있는 상황도 똑같다”라고 지적했다.

권영국 변호사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임원들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할 예정이다. 노조파괴 시나리오 작성과 부당노동행위, 기업노조 가입 권유를 낱낱이 파헤쳐 법률상 책임을 묻겠다”라고 밝혔다.

노조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같은 날 14시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포스코 현직 임원 27명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