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지부장 백형록, 아래 지부)가 구조조정 중단과 임단협 투쟁 승리를 위해 대규모 상경 투쟁을 벌였다. 

지부 조합원 500여 명은 7월 13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공원에서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중단, 임금삭감 20% 강요 중단 결의대회’를 열고 현대중공업 자본의 일방 임금삭감 강요를 규탄했다.

▲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조합원 500여 명이 7월13일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중단, 임금삭감 20% 강요 중단 결의대회’를 마친 뒤 서울 종로구 광화문에서 청와대 앞으로 삼보일배로 행진하고 있다. 김경훈

지부는 2017년 7월 현재까지 2016년 임금·단체협상을 타결하지 못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고용 보장 대가로 ▲2017년 1년간 기본급 20% 반납 ▲사업분할 시 협조 등을 지부에 강요하고 있다. 지부는 “현대중공업은 지난해부터 6분기 연속 흑자를 냈다. 세계 선박수주 잔량 1위다”라며 “이런 경영 상태라면 임금을 올려야 한다. 자본은 임금 20%를 깎자며 달려들고 있다”라고 비판하고 있다.

지부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은 올해 상반기 72척을 수주해 지난해 수주물량 13척의 다섯 배가 넘는다. 6분기 연속 흑자를 통해 거둔 영업이익은 2조 3천억 원에 달한다.

▲ 7월13일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중단, 임금삭감 20% 강요 중단 결의대회’에 참여한 조합원들이 서울 종로구 광화문에서 청와대 앞으로 삼보일배로 행진하고 있다. 김경훈

이날 상경한 조합원들은 집회를 마친 뒤 투쟁 승리 결의를 담아 삼보일배로 청와대 앞까지 행진했다. 상경 조합원들은 17시 청와대 앞에서 문화제를 열고, 14일 정리집회를 벌인 뒤 1박 2일 상경투쟁을 마무리한다.

백형록 지부장 등 지부 임원·간부는 앞서 7월 5일부터 2박 3일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노숙 농성을 하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면담하는 등 1차 상경 투쟁을 벌였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