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한국 조선산업이 선박 수주 세계 1위를 되찾았습니다. 조선업 전문가들이 한국 조선산업은 회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독 국책은행들이 관리하는 성동조선과 STX조선은 선박을 수주하고도 RG를 발급 받지 못 해 배를 만들지 못 하고 있습니다.” 

강기성 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장은 여전히 조선산업 미래는 안중에 없는 국책은행과 정부를 소리 높여 비판했다. 세종로공원에 모인 조선노동자 500여 명은 노동자 희생만 강요하는 국책은행과 정부에 야유를 보냈다.

▲ 노조와 조선업종노조연대가 6월7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공원에서 ‘조선산업 지원 확대 촉구, 조선노동자 살리기 결의대회’를 열어 정부의 조선산업 지원 확대와 조선노동자 총고용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김경훈

 

▲ 김상구 노조 위원장이 6월7일 ‘조선산업 지원 확대 촉구, 조선노동자 살리기 결의대회’에서 “문재인 정부는 당장 조선산업과 조선노동자를 살리기 위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김경훈

노조와 조선업종노조연대(아래 조선노연)가 6월7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공원에서 ‘조선산업 지원 확대 촉구, 조선노동자 살리기 결의대회’를 열고 문재인 정부의 조선산업 지원 확대와 조선노동자 총고용 보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상구 노조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이명박, 박근혜 정부 9년 동안 금속노조는 매년 정부에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한 대화를 요구했지만 번번이 거절당했다. 그 결과 세계 1위 조선산업이 추락했다”며 “문재인 정부는 당장 조선산업과 조선노동자를 살리기 위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 노조와 조선업종노조연대가 6월7일 ‘조선산업 지원 확대 촉구, 조선노동자 살리기 결의대회’를 마친 뒤 삼보일배로 청와대 앞 청운효자동주민센터로 행진하고 있다. 김경훈

강기성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장은 “성동조선의 진짜 사장은 수출입은행에서 파견 나온 사람이다. 은행에서 대출받아 집을 사니 은행 직원이 내 집 안방을 꿰차고 앉은 꼴”이라며 “국책은행의 이런 짓이야말로 적폐 가운데 적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기성 지회장은 “성동조선은 10월부터 공장을 가동할 수 없는 상황인데 수출입은행은 끈질기게 구조조정만 요구하고 있다”며 “이것이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인지, 수출입은행의 독단인지 분명히 밝히라”고 질타했다.

14일째 울산시의회 옥상에서 농성 중인 김진석 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수석부지부장은 전화로 연결한 투쟁사에서 “지난 정부의 잘못된 정책과 현대중공업 경영자들의 무능 때문에 잘 나가던 울산경제가 무너졌다”며 ▲조선산업 활성화 정책 수립 ▲조선산업 고용 보장 정책 수립 ▲사회 교섭 재개 등을 요구했다.

노조와 조선노연은 이날 결의대회를 마친 뒤 삼보일배로 청와대 앞 청운효자동주민센터로 행진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