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가 4월19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철강 비정규직 조합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정규직과 비정규직 사이 차별을 조장하는 현대제철 자본을 규탄하고 차별시정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노조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 조민구 지회장과 광주전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 김흥주 지회장이 참석해 산업안전과 복리후생 제도에서 벌어지는 차별과 배제 행태를 고발했다.

▲ 금속노조가 4월19일 오전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철강 비정규직 조합원들과 함께 정규직과 비정규직 사이 차별을 조장하는 현대제철 자본을 규탄하고 차별시정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노조 미조직비정규직사업실 제공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대제철이 비정규직 노동자의 명절귀향, 체력단련, 자녀교육, 의료지원, 주차시설 등 각종 복리후생 제도 등에서 정규직과 차별하고 있으며 일하다 다치거나 죽어도 원청 산업안전제도에 비정규직 당사자 참여를 배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흥주 지회장은 “비정규직도 자녀를 학교에 보내고 가족이 아프면 병원에 보내야 한다”며 “같은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차별을 받지 않도록 인권위가 심도 있게 논의해 달라”고 요구했다.

조민구 지회장은 “그동안 사내하청 노동자 24명이 산업재해로 사망했지만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위험요소를 개선할 권한조차 없었다”며 “지난해 산업재해 사망하고 이후 원청 산업보건위원회에 비정규직 대표 참여를 요구했지만 원청이 막고 있다”고 호소했다.

정부와 사법부의 차별시정 노력과 관련해 노조 법률원 탁선호 변호사는 “고용노동부는 의무를 회피하고 법원의 판결은 너무 늦게 나오고 있다”며 “국가인권위가 단순 책 권고에 그치지 말고 사내하청 비정규직 차별문제에 대해 적극 조사하고 중단하도록 권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상룡 사무처장은 비정규직 차별철폐 운동을 강도 높게 벌여나갈 것임을 밝혔다. 참가자들은 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올해 임금⸳단체협상에서 화두로 삼아 실천과 투쟁을 벌여나가기로 결의했다.

노조와 지회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국가인권위원회에 차별시정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