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가 11월9일 서울 정동 노조 회의실에서 118차 중앙위원회를 열어 9기1년차 사업평가안과 2년차 사업계획안 등 11월21일 42차 정기대의원대회에 제출할 안건을 확정했다.

노조 중앙위원들은 9기2년차 사업 목표로 ▲대통령 퇴진 총력투쟁 ▲재벌개혁, 구조조정 저지와 제조업발전전망 전면화, 대정부 투쟁 강화 ▲재벌 노무전략 분쇄와 2017년 임단투 승리 ▲조직강화와 혁신, 조직확대, 조직전망 마련 등을 삼고 관련 사업계획안을 채택했다.

주요 사업계획 첫 번째로 대정부 투쟁전선 구축사업을 내세웠다. 이를 위해 박근혜 퇴진 요구를 전면에 걸고 민주노총 투쟁방침에 복무함과 동시에 재벌개혁 투쟁, 구조조정 저지 투쟁, 제조업발전전망 마련, 노동법 개정 투쟁 등을 벌이기로 했다. 특히 정치정세에 맞춰 대정부 투쟁 실천단을 조직해 조합의 주요 의제 실현과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해 투쟁할 계획이다.

▲ 11월9일 노조 118차 중앙위원회에 참석한 중앙위원들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며 민중의례를 하고 있다. 김경훈

중앙위원들은 2017년 임단투 사업에서 대정부 투쟁 의제를 임단협 요구로 세우기로 했다. 재벌 노무전략 횡포 분쇄와 임단투 승리, 산별교섭 강화발전 토대 구축 등을 기조로 잡았다. 이를 위해 내년 2월말에서 3월초 사이에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중앙교섭과 지부집단교섭 임단투 방침을 확정한다. 현대기아차그룹사 공동투쟁 역시 그룹사 지부·지회 토론을 통해 1년차 투쟁을 평가하고 과제를 이끌어내 2년차 투쟁 요구를 만든다.

중앙위원들은 조직확대와 조직전망을 세우기 위해 금속산별 발전과 제조산별노조 건설 경로를 잡기 위한 조직내 토론을 벌인다. 또 전략조직화를 위한 전망과 계획을 세워 조직화 사업을 제 궤도에 올리기로 했다.

끝으로 조직강화와 혁신사업을 위해 주요 현안 대응 투쟁에 대한 조합 책임성 강화, 조직내 토론 활성화, 조직강화와 조직운영 혁신, 조합 지도집행력과 현장 조직력을 강화하는 등 노조 투쟁 방식을 혁신하기로 했다. 지역지부와 지역공동사업도 강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통합경북지부를 완성하고 쌍용자동차지부와 만도지부, 현대자동차비정규직지회와 현대자동차일반직지회의 지역지부 편제 논의 본격화 등을 1단계 조직재편 완성 사업으로 정했다. 노조 규약과 규정을 개정하고 현장조직력을 강화하는 사업도 배치했다.

박덕병 대구지부 이래오토모티브지회 중앙위원은 사업계획과 관련해 “노조 교섭전략이 바뀌면서 1년차 교섭에 집중하기 힘든 조건이었다”며 “2년차에 보다 교섭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노조 중앙위원들은 박근혜 퇴진 총파업 결의 추진 건은 중앙집행위원회에 심의를 위임해 급변하는 정세에 맞춰 정기대의원대회에 제출키로 했다.

중앙위원들은 노조 발전전망 등을 담은 규약 개정건은 충분한 현장토론을 거쳐 내년초 임시대의원대회에 제출하자는 중앙집행위원회 만장일치 의견을 받아들였다.

▲ 노조가 11월9일 118차 중앙위원회를 열어 9기 1년차 사업평가(안) 심의 건과 9기 2년차 사업계획(안) 심의 건 등을 의결하고 있다. 김경훈

이에 대해 강태희 울산지부 고강알루미늄지회 중앙위원은 “노조 발전전망을 담은 규약 개정안을 두세 달 만에 완성할 수 있는가”라고 우려하며 “기업지부 해소만 논의하면 안 된다. 노조를 둘러싼 전반 상황을 따져 정확히 토론해 내용을 담아달라”고 요청했다.

중앙위원들은 ▲기금운영규정 ▲조합 채용자 임금 경조사비 지급규칙 ▲출장비 지급규칙 ▲회계규정 ▲정보통신규정 ▲노동연구원과 법률원 운영규정 등을 조합 상황과 경제 상황에 맞추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개정했다.

이날 중앙위원회에 판매연대노조 조합원 25명이 참관하며 조속한 가입논의 종결을 요청했다.

김선영 판매연대노조 위원장은 “금속노조와 사업을 시작한지 1년 6개월, 가입을 준비한 지 6개월이 지났다”며 “지난 5월 조직전환 총회 과정에서 많은 조합원이 노출되면서 대부분 해고되고 있어 극도로 고통스런 상황이다. 가입승인 여부를 조속히 결정해달라”고 요청했다.

김상구 노조 위원장은 “탄압받는 동지들 대책을 세우지 못한 채 시간을 끌게 돼 대단히 죄스럽다”고 사과하며 “오는 11월23일 간담회를 시작으로 조직편제와 교섭주체 마련 등 의견을 모아 이행안을 짜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박근혜 퇴진 총파업 결의안을 비롯한 중앙위원들이 확정한 사업평가, 사업계획안, 예산안 등을 11월21일 서울에서 여는 42차정기대의원대회에 제출한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