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 조선소 하청노동자 고용을 지키기 위해 시민사회대책위원회가 뭉쳤다.

‘조선하청노동자 대량해고저지 시민사회대책위원회(아래 시민대책위)’는 9월6일 발족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소 비정규직 현실을 사회에 알리고 대책 마련에 나선다고 알렸다.

민주노총을 비롯한 58개 시민, 사회, 노동단체가 참여한 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문에서 ▲하청노동자 임금과 고용에 대한 원청 사용자 책임 ▲하청 중심 생산구조 전면 개조 ▲위기와 비용에 대한 자본 책임 ▲정부가 책임지고 사회안전망 강화와 실업대책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 김동성 거제 통영 고성조선하청지회 준비위원장이 “조선소가 제출한 자구안에 하청노동자 대책이 없다”며 “해양플랜트 물량을 인도하는 하반기에 대량 해고가 우려된다”며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김형석

하창민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장은 “현대중공업 25개 사내하청 업체 가운데 12개 업체가 위장폐업하면서 하청노동자들이 해고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며 “조선소 사내하청 노동자가 노동자 권리를 행사하고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당부했다.

김동성 거제 통영 고성조선하청지회 준비위원장 역시 “조선소가 제출한 자구안에 하청노동자 대책이 없다”며 “원청이 해양플랜트 물량을 인도하는 올해 하반기 대량 해고를 우려한다”며 대책마련을 호소했다.

▲ ‘조선하청노동자 대량해고저지 시민사회대책위원회’가 9월6일 발족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소 비정규직 현실을 사회에 알리고 대책 마련에 나설 것임을 알리고 있다. 김형석

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문에서 “원청 조선소들이 선박과 해양플랜트 수주가 폭발해 조선산업이 활황일 때 기술과 경험을 축적하지 않고 불법 다단계 하청노동자를 대거 사용했다. 정부는 이를 방치하며 부추겼다”고 지적했다. 시민대책위는 “조선업 몰락 주범들은 입이 있으면 말해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대책위는 앞으로 해고당할 수 있는 5만 명이 넘는 하청노동자 고용과 임금, 노동조건을 지키겠다며 “조선산업 망국을 만든 재벌과 정부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등은 9월말부터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조선소를 방문하고 촛불문화제를 진행하는 등 본격 활동을 벌인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