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을오토텍(대표이사 박당희)이 8월11일 15시 무렵 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용역 경비 를 철수할테니 지회는 대체생산 방해 말라”는 엉뚱한 주장을 했다.

갑을오토텍지회(지회장 이재헌, 아래 지회)는 “불법 직장폐쇄를 철회가 사태 해결의 기본 전제다. 노조파괴 중단 선언이 빠졌다. 공권력 투입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지회는 ▲외주 용역경비 완전 철회 ▲2015년 임금교섭 ▲단체협약, 노사협의 준수 등 세 가지 요구를 즉각 받아들이라고 촉구했다.

갑을오토텍은 임달근 사업총괄 상무가 ‘경영진 일동’ 명의로 발표한 기자회견문에서 “더 이상의 불필요한 긴장감을 해소하고 소모적 논쟁을 지양해야 한다는 유관기관 의견과 권고안을 수용”한다며 세 가지 입장을 밝혔다. 회사의 주장은 ▲직장폐쇄 후 배치한 경비원 즉시 철수 ▲관리직 직원 대체생산 방해금지 ▲이와 동시에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성실 대화 등이다.

▲ 갑을오토텍지회 이재헌 지회장이 8월11일 회사 입장발표에 대해 “노조파괴를 중단하지 않겠다는 회사 입장은 당연히 받을 수 없다”며 “우리의 세 가지 요구를 받을 때까지 정당한 쟁의행위를 계속하겠다”고 결의를 밝히고 있다. 노조 조직실 제공

노조와 충남지부, 갑을오토텍지회는 즉각 반박 기자회견에 나섰다.

이재헌 갑을오토텍지회장은 “노조파괴를 중단하지 않겠다는 회사 입장은 당연히 받을 수 없다”며 “우리의 세 가지 요구를 받을 때까지 정당한 쟁의행위를 계속하겠다”고 결의를 밝혔다.

이재헌 지회장은 “공격적 직장폐쇄와 노조파괴 중단에 대한 입장을 전혀 밝히지 않았다. 이미 부당한외주 생산을 하고 있고, 추가로 관리직이 대체생산에 나서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지회장은 “지회는 회사가 당연히 지켜야할 단체협약과 노사협의를 준수하고 교섭에 성실히 나오면 우리가 스스로 나서 일하겠다고 일관되게 주장했다”고 답답한 심경을 밝혔다.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합법적이고 정의로운 이 투쟁을  끝까지 지키겠다”고 결의를 밝혔다. 박상준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노조의 요구는 간단하고 분명하다. 단체교섭 지키고 성실교섭 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회는 기자회견에 이어 보도자료를 내어 회사 입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지회는 “회사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했다는 권고안을 낸 유관기관으로 더민주당 한정애 의원,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 안희정 충남도지사실, 복기왕 아산시장과 노사민정협의회, 고용노동부 천안지청 등을 꼽았다. 그러나 갑을오토텍은 아산시 노사민정협의회 권고안을 수용하기는커녕 수령조차 거부했다”고 꼬집었다.

지회는 “법원 판결에 따라 용역 경비 투입 자체가 불법이다. 회사가 지난 1월에 ‘잡마스터’와 맺은 정문 경비 용역 계약을 포함한 외주 경비를 완전히 철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회는 불법 직장폐쇄 이후 나타난 용역경비 배치신고를 철회하지 않으면 현재 대치 상황이 계속 이어진다고 덧붙였다.

▲ 갑을오토텍 임달근 사업총괄 상무(왼쪽 세번째)가 8월11일 15시 무렵 충남 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용역 경비를 철수할테니 지회는 대체생산 방해 말라”는 엉뚱한 주장을 하고 있다. 노조 조직실 제공

지회는 갑을오토텍의 관리직 대체생산 요구에 대해 “관리직 사원들이 외부 창고 두 곳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현대차 납품엔 아무런 차질이 없다”며 “이 요구는 노조파괴 사태는 전혀 해결하지 않은 채 공권력 투입 명분을 만들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임달근 상무는 기자회견문에서 “지회 파업으로 회사 존속여부가 우려될 정도로 매출 손실을 입고 있으며 180여개 협력사도 극심한 경영상 어려움에 처해있다”고 주장했다.

지회는 끝으로 대체생산 방해 금지를 전제로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성실 대화에 나서겠다는 회사 입장에 대해 “기막힐 노릇”이라고 반발했다. 이날 회사 기자회견 이전인 14시에 이미 단체교섭이 잡혀 있었다.

지회는 “법원 판결로 참가의무가 있는 교섭에 불참으로 일관하면서 조건부 교섭을 내세웠다”며 오늘 발표한 갑을오토텍의 입장은 “경영진들이 지금까지 밝힌 주장보다 후퇴한 주장”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지회는 “갑을오토텍이 공권력 투입에 목매지 말고, 불법 직장폐쇄를 철회와 용역 철수가 대화의 기본전제”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속노동자 ilabo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